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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등기우편제도
계약등기우편제도 개요
우편관서와 이용자가 다량통상등기우편물 취급업무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우편관서가 이용자에게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이용자는 일정물량 이상의 우편이용을 보장하며, 이용실적에 따라 요금을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계약관서 및 이용대상
계약관서 : 우편집중국, 5급 이상 공무원이 우체국장으로 배치된 우체국
이용대상 : 동일 이용자가 1회 100통 이상, 월 5,000통 이상 발송하는 다량통상등기우편물(두 요건을 동시 충족)
부가우편서비스
회신우편,본인지정배달,착불배달,우편주소 정보제공, e-그린우편 제작연계, 반환취급수수료 사전납부
이용요건
우편관서가 사전에 부여한 등기번호를 계약등기우편 발송용 봉투에 바코드(bar code)로 인쇄하여 제출하되, 신속한 송달을 위해 우편번호 앞 3자리까지 구분하여 제출하고 등기번호는 일련번호를 사용
계약등기우편물의 식별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외부 기재사항 표시위치에 “계약등기”의 표시를 하여 발송하며,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부가서비스 내용을 함께 표시하여 발송
계약등기우편물의 외부 기재사항 표시위치(예시)
50mm 74mm 발송인의 주소성명 및 우편번호 기재위치 계약등기(우체국 사용란) 우표첨부 및 우편요금 납부표시 위치 40mm (반송사유 표시란) 등기 10100-10111475 수취인의 주소성명 및 우편번호 기재 위치 20mm 17mm(%) 140mm(%)

(당구장표시)표시한 부분에는 발송인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기재할 수 없음

계약등기우편 봉투 표시용 사양도
계약등기, 계약등기 본인지정, 계약등기 전송, 계약등기 회송우편
테두리 : 두께 1mm 이내
규 격 : 가로 40mm × 세로 10 mm(허용오차 ± 5mm)
색 상 : 빨강색 또는 파랑색(흑색인쇄 가능)
계약등기우편요금
통상우편요금에 등기취급수수료, 부가서비스취급수수료를 가산한 금액

부가서비스 취급수수료

부가서비스 취급수수료 표로 내용, 부가우편서비스명, 취급수수료 정보를 나타냄
내 용 부가우편서비스명 취급수수료
계약등기우편물 착불배달 500
회신우편 1,500
본인지정배달 1,000
우편주소 정보제공 1,000
반환취급 사전납부 반환취급수수료 × 반환율

담당부서 : 우편사업과1588-1300

지능정보화 기본법 시행규칙 [별지 제4호서식] 제2024-0285호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 1.업체명:우정사업본부 2.주소: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3.웹사이트:https://www.koreapost.go.kr 4.유효기간:2024.03.06~2025.03.05 5.인증범위: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7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제5항에 따라 위와 같이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서를 발급합니다. 2024년 02월28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